자원지도
자원지도
참가신청
참가신청
사업안내
사업안내
알림마당
공지사항
사진자료
영상자료
기타자료
센터소개
인사말
직원소개
오시는길
MENU
(재)전북특별자치도
문화관광재단
아르떼맵
전북문화예술교육 자원지도
전라북도의 문화예술교육을 한눈에!
함께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누리는 문화예술
전북
이전
다음
01
play
pause
전북특별자치도 문화예술교육 자원지도
Resource
map
도내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기관 및 단체 관련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주
3
장수
1
진안
2
완주
5
익산
7
군산
6
김제
2
부안
2
정읍
1
전주
17
임실
2
남원
2
순창
3
고창
3
지역별
연도별
사업별
교육대상별
분야별
군산
익산
완주
진안
무주
김제
전주
부안
정읍
임실
장수
고창
순창
남원
2024년
2023년
2022년
2021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꿈다락 문화학교 지원사업
도민
주민
성인
여성
가족
학생
아동
노년층
장애인
미술, 놀이활동
미술
전통예술
인문학
음악
원예
요리
영화
영상미디어
연극·뮤지컬
시각미술
사진
복합
문학
무용
목공
만화
디지털
도예
놀이활동
기타
국악
공예
#전주
#손그림
#뮤지컬
#학생
총
3
건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익산
노년층
FunFun한 ‘W’아트마불
- 중장년층 삶의 만족도 제고 : 베이비부머 세대인 50대와 은퇴 직후의 60대는 삶의 만족도가 다른 세대에 비해서 낮게 나타남. 이에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문화예술 접근 필요 - 색다른 미술 구매경험 제공 : 2023년 미술품 구매 경험 응답자 중 약 70%가 최초 구입이며, 가격이 가장 큰 부담으로 나타남. 따라서 색다른 미술 구매경험을 통한 가치적 접근 필요 - 개인창작에 지역특성 결합 : 익산은 ‘보석’의 도시로, 보석문화가 가진 인문학적 특성, 가치(價値)를 대변하는 물적 특성을 문화예술교육에 접목하는, 지역특성화 교육의 시도 필요
분야 :
시각미술
단체 :
W미술관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동서로 504
URL :
https://www.instagram.com/wmuseum_
익산
성인
창조적, 중년시점
무의식 속 자신과 삶을 마주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별 회기 주제와 다양한 미술 기법, 재료를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내적 이미지 중시하고, 본인들의 작품을 통한 상징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숨겨진 부분을 밝힘으로써 이해와 의식, 성장, 협동, 변형을 촉진하고자 함.
분야 :
시각미술
단체 :
문화예술교육공동체미담보담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배산로2길 28
URL :
www.instagram.com/midambodam_0514
익산
성인
(어반시케치(어반詩Catch!)
어반 ‘시’ 캐치 어반하다는 형용사로 국어사전에서 뜻을 살펴보면 ‘양쪽의 수준, 역량, 수량, 의견 따위가 서로 걸맞아 비슷하다’이다. 이는 익산지역자활센터 참여 청년들과 센터 외부의 청년들이 함께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감으로써 어반하다의 뜻을 품고 외부 청년과 함께 프로그램을 완성함으로써 같은 방향으로 어울어진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와 어반스케치’는 문학과 예술을 소재로 한 독립서점 북메리카노 주변 전통시장과 익산역의 지리적 장점을 활용하여 익산시 거주 청년 각자의 행복을 캐치하자는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어 어반 시 캐치라는 명칭이 되었다. 한편 익산지역자활센터는 만19세~39세 청년들이 소속되어 취업 및 창업준비를 하고있는 청년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단 소속 청년들은 저소득가정의 청년들로 취업과 창업을 하기 위해 저마다 필요한 전문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을 하며 진로 활동들을 하고 있다. 사업단 인원 12명 중 4명의 청년은 한부모가정에서, 3명은 생활시설에서 자랐다. 자라면서 양육자의 따뜻한 지지를 받은 경험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진로를 결정하고 취·창업 준비를 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어려움들이 산재되어 있다. 심리적인 어려움(알 수 없는 불안감, 불면, 대인기피 증세, 자신감 결여등)으로 미래를 향해 한 발짝 나아가는 것은 어둡기만 하다. 그러나 2022년부터 원예치료활동, 에버랜드 문화활동, 향기치료활동, 농촌치유프로그램, 진로코칭활동, 미술치료활동등을 구성원들과 함께 해 나가면서 자신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타인에 대해 신뢰하게 되었다. 현재는 12명의 청년 중 1명의 청년이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2명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과정에 있다. 이들은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 청년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과정 중에 일러스트, GTQ, 바리스타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며 다양한 기술들을 익히고 있다. 또한 이들을 중심으로 정보교류를 하고 있으며 점심식사를 챙겨주고 함께 식사하면서 공동체를 형성해 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청년과 자격증 취득 과정에 있는 청년을 보조강사로서 활동하도록 하고 사업단 청년들과 익산시 청년들이 만남의 장을 열어 문화와 예술을 향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청년들은 자신의 삶에 대해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청년들은 서로 교류하며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선행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에 거주하는 예술작가와 익산지역자활센터 청년들에게 문학과 예술이라는 문턱을 낮추고 가장 쉽고 흥미로운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청년들이 문학과 예술에 친근해지는 계기를 만들고 문화 욕구 충족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일상 속에서 귀 기울이고 관찰을 통한 오감각의 글쓰기 체험으로 언어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문학작품에서 그림을 유추하고 어반스케치를 통해 시로 스토리텔링 해보며 문학과 미술 장르의 공통점과 예술작품의 이해력 향상을 이끌어냄으로써 일상에서 지친 청년들에게 문화예술의 관심도를 높이고 성취감과 삶의 활력을 충전하여 진로에 대해 한 발 앞으로 나아가도록 기대한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오가는 것이 특징인 익산역과 재래시장의 앞에 있는 독립서점 북메리카노의 위치적 장점을 살려 프로그램 참여 청년들이 사회속의 나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분야 :
복합
단체 :
익산지역자활센터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익산대로 16길 36, 2층
URL :
www.익산지역자활.kr
앞
1
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