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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문화예술교육 자원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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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건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군산 학생 숲을 무대로! 쫌 놀아본 우리들 극단 둥당애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2017 인큐베이팅을 시작으로 해가 바뀌고 계절이 바뀌며 예술을 매개로 한, 혹은 다양한 놀이 그 자체를 즐기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횟수를 거듭할수록 어떤 놀이를 할 때 아이들의 표정이, 온몸이 살아 꿈틀대며 행복한지를 관찰하게 되었고 그 결과 2021년 수업을 기획하게 되었다. 아이들은 자연에서 뛰어놀 때 웃음이 많아지고 주도적으로 바뀌었으며 자연물 모든 것이 재료가 되고 놀이가 되고 이야기가 되어 친구들과 더불어 놀이 자체를 즐기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즐겁고 선생님이 즐거운 수업, 그것은 자연에서 뛰어노는 수업이었다. 더불어 지난해 우리는 우리가 노는 숲의 공간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숲 해설가를 초빙하여 우리가 노는 숲의 나무, 흙, 숨겨진 벌레들, 숲에 들어갈 때 만나는 꽃 등 보이지 않았던 자연물의 존재들을 인지하면서 그리고 그들만의 세상을 접하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동안 숲의 주인공들이 누군지도 잘 모르고 마냥 좋아서 숲에서 뛰어논 미안함까지 생기기 시작했다. 이에 우리는 코로나 시대를 맞으면서 정말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아이들과 자연을 이루는 여러 물질을 만나면서 탐색하고 숲에서 놀았던 우리의 놀이를 연극으로 확장하여 환경연극을 만들어 봄으로써 우리의 흔적을 숲에 남기고자 한다. 우리는 요즘 점점 녹아들어 가는 빙하, 이상 기온, 경관이 좋은 여행지의 무분별한 개발, 축산 사업을 위한 아마존 숲의 파괴 등의 뉴스를 심심찮게 접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힘들고 지치면 숲이나 바다로 가는데 그만큼 자연을 위해 살고 있는지 점검해보고, 우리가 숲과 자연을 살리기 위해 일상생활에서는 어떤 실천을 해야 하는지 함께 풀어나가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아이들과 어떤 미래를 꿈꿀 것인가? 에 대한 호흡 안에서 숲을 알아가고, 같이 놀고, 숲의 자연물에 우리의 숨을 불어넣는 우리의 이야기를 만들고자 한다. 아이들만이 갖고 있는 공감의 세계, 핸드폰 없이도 혼자 놀 줄 아는 원시적 풍요의 자연에서 아이들이 만들어갈 환경연극이 기대된다.
분야 : 복합 단체 : 극단 둥당애 주소 : 전북 군산시 나운동, 옥구군하제마을, 옥구군임피면 URL : zzzje0324@naver.com
전주 학생 전주꽃심으로 소리를 피우다. A. 기획의도 ◾ 현재 이 시대는 네트워크를 활용해 북미와 유럽의 예술가와 학생이 협업해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시대의 예술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한 문화 소비가 급증하면서 예술 전시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역할을 하고 있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집안에 있더라도 공연장에 있는 것과 같은 현장감을 전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러면서 예술의 비용 자체도 절감돼 보다 많은 대중과 예술로 호흡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 코로나로 인한 이 시기는 온택트를 넘어 언택트로 세상과 연결하는 시대가 왔으며 앞으로는 시공간의 경계를 허문 예술교육의 가능성이 무한대를 지향하고 있다. ◾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음향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음향제작에 직접 참여하여 모방이 창작으로 이어짐을 지켜보고 다양한 활동들의 재료를 담아 아이들 스스로가 즐거워할 수 있는 시간이 되게 한다. ◾ 아이들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서 또래들과의 소통, 배려, 능력강화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낸다.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주글씨의 현판여행을 통해 우리 전주의 역사를 바로 알고 자긍심을 느끼며 소리와 글씨의 멋을 표현하는 영상을 만들어 플랫폼에 올려본다. ◾ 우리단체는 2번의 수업을 영상과 함께 아이들의 활동을 영상으로 담아 연출한바 있고 영상을 아카이브(archive)하는 것을 아이들이 시간을 보내면서 성징해가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밝고 건강한 모습을 담아내는 게 무척 기대가 되기에 이번 프로그램을 확장 분야를 준비하였다. B. 교육프로그램의 독창성 ◾ 아이들이 음악에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작곡이 어려운 게 아니라 가지고 있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나만의 독창적인 음원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저작권에 신경 쓰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관심 있는 앱을 통해 나의 소리를 찾아 서로의 소리를 만들고 합주를 하면서 직접 다양한 작품이나 그림으로 모양을 만들고 같이 영상을 만들어 플랫폼에 직접 올릴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스마트기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창작물을 만들게 하고 음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갖게 한다. ◾ 음악을 직접 제작하고 다양한 사운드가 주는 다양한 영감으로,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진행 할 수 있으며, 나 자신을 표현하고 표출하는 데 유용하고 아이들의 잠재력을 찾고 협업하여 합주를 함으로써 우리 전주에 대한 전통문화를 찾아보고 예술의 옷을 입히며, 아이들이 협업하여 서로의 관계망을 만들고 이 작품을 소통의 매개체로 사용하고자 한다.
분야 : 복합 단체 : 가람통합예술창작연구소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메너머 4길 25-5, 1층 URL : garamart0316@naver.com
전주 학생 여기까지와 여기부터의 사이 1. 국립전주박물관 교육연구팀, 전통문화단체(합굿마을문화생산자협동조합) 교육연구팀장 활동 등을 통해 2013~2015년 동안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참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접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기획하고 중심이 된 교육을 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기획하고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책임지는 교육을 하고 싶었습니다. 2. 저는 미술사를 전공하고 박물관 교육 및 방과후 강사 등 교육활동을 하면서도 평소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자유로운 과정을 함께 즐기는 문화예술교육을 동경해 왔습니다. 하지만 인문학 쪽에 치우친 상황입니다. 인문학을 배경으로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지역 정체성을 소개하는 교육을 하고 싶었습니다. 3. 저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이력을 한 단어로 정리하자면 ‘전통’입니다. 즉, ‘이어져 내려옴’ 내지는 ‘지키고 나아갈’ 하지만 오늘날 전통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판소리나 사물놀이, 농악 등도 예전 같지 않고, 서예나 한국화 역시 예전 같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전통예술분야 역시 우리문화예술의 하나의 정체성인데 다음 세대에게 쉬운 방법으로나마 소개는 해 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4. 사업 대상지인 전주 효천지구에는 예전 함대마을이 있었고, 이 마을에는 예로부터 기접놀이가 행해졌습니다. 그 흔적이 이제는 없어진 함대마을, 즉 효천지구 입구 ‘기접놀이전수관‘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효천지구에 새로 유입된 시민들, 특히 앞으로 여기서 자라날 어린이들에게 왜 우리 동네에 이런 시설이 있는지? 뭐 하는 곳인지를 전통예술을 도구삼아 가볍게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분야 : 복합 단체 : (사) 창의예술연구회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세내로 39 URL : sbyb030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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