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지도
자원지도
참가신청
참가신청
사업안내
사업안내
알림마당
공지사항
사진자료
영상자료
기타자료
센터소개
인사말
직원소개
오시는길
MENU
(재)전북특별자치도
문화관광재단
아르떼맵
전북문화예술교육 자원지도
전라북도의 문화예술교육을 한눈에!
함께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누리는 문화예술
전북
이전
다음
01
play
pause
전북특별자치도 문화예술교육 자원지도
Resource
map
도내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기관 및 단체 관련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주
3
장수
1
진안
2
완주
8
익산
7
군산
8
김제
6
부안
3
정읍
3
전주
19
임실
3
남원
8
순창
4
고창
2
지역별
연도별
사업별
교육대상별
분야별
군산
익산
완주
진안
무주
김제
전주
부안
정읍
임실
장수
고창
순창
남원
2024년
2023년
2022년
2021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 프로그램
문화예술교육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인문학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도민
주민
성인
여성
가족
학생
아동
노년층
장애인
미술, 놀이활동
미술
전통예술
인문학
음악
원예
요리
영화
영상미디어
연극·뮤지컬
시각미술
사진
복합
문학
무용
목공
만화
디지털
도예
놀이활동
기타
국악
공예
#전주
#손그림
#뮤지컬
#학생
총
6
건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부안
가족
위, 플레이
출발점! : 문화예술이라는 분야를 어렵게 생각하는 대상자들에게 쉽게 접하는 것과 더 나아가 현재 우리 환경 속에 처해있는 쓰레기나 생활용품을 예술적 가치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문화적 가치는 항상 우리 주변에 있어서 소중한 우리 환경의 중요성을 알 것이며 또한 그것을 악기로 재생하는 과정을 보고 만들면서 즐겁고 의미 있는 토요일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과정! : 리듬 변화를 이용한 타악기를 이용한 연주는 다른 악기에 비해 남녀노소 비교적 접근성이 쉽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타악기 연주는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룹에서의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심리적 도구로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악기연주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고, 자아존중감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도 있다. 수업 계획 중, 업사이클링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소중한 가치를 문화 예술화시켜 창의적인 악기를 만들어 우리만의 리듬, 음악을 만들어볼 것이다. 업사이클링 문화는 쓰레기 문제를 문화예술로 풀어내는 과정이다. 아이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실험해 볼 수 있다는 점, 자신의 주변의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재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쓰레기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은 되지 않더라도, 우리가 쓰레기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결과! : 이번 활동을 준비하면서 ‘모든 사물은 악기가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우리 일상생활 자체가 문화이며 그 보편성을 어떻게 살리냐에 따라 단순히 노는 토요일이 아닌 가치 있는 토요일을 만드는 과정을 몸소 배우고 참여자들이 손쉽게 연주하는 음악이 신선하면서도 멋짐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어떤 사물이든지 고유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이용, 악기제작까지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화로 한 발짝 성장하는 단계가 될 것이다. 그리고 재활용된 악기를 들고 소외된 이웃을 위한 문화 공연으로 다 함께 즐기고 가치 있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가 될 것이다.
분야 :
음악
단체 :
부안아리울오케스트라단
주소 :
전북 부안군 부안읍 예술회관길 11
URL :
gayah1205@naver.com
완주
가족
칼림바 앙상블 화산소리
‘같이 놀자’ - 반복학습을 통한 능력향상이 아닌 준비된 우연 안에서 일어나는 결과물로 저절로 습득되는 경험치 - 생활예술로써의 음악활동 활성화 - 건전한 여가생활 문화체험 기회 제공 -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다양한 삶의 가치 공유 ‘같이 노래하자’ - 내가 내는 소리가 남의 소리와 어울려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내는 예술적 순간 체험 - 앙상블 활동을 통한 사람간의 하모니 조성 - 세대간격차, 선주민과 교육이주민간의 간극 좁히기 - 타 문화예술 공동체와의 협업을 통한 인근 지역간 네트워크 구성 ‘우리는 특별해’ - 앙상블 연주자로서 지역행사 등의 공연참여를 통해 시간예술의 주인공이 되는 경험 - 내가 만든 악기: 생활소품으로 제작하는 우리만의 악기 - 우리만의 악기, 우리만의 소리, 우리가 제공하는 교감의 순간 - 협연을 통한 예술적 교감이 일상예술로 승화되는 특별한 경험
분야 :
음악
단체 :
문화아지트 빨래터
주소 :
전북 완주군 화산면 화산로 830-14
URL :
yang753kr@naver.com
익산
학생
음악재능발견프로젝트 DDGO
사람은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통해 성장해 나갑니다. 아동들은 더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경험하지 못한 분야의 새로운 경험과 체험을 통해 갖고 있었던 인식의 개선과 자신의 잠재된 예술적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전시켜 좀 더 넓은 시각으로 공동체와 사회를 바라보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 사회 구성원으로서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출발점에서 본 교육프로그램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에 지원하게 된 음악 재능 발견 프로젝트_DDGo(Discovery Development go forward, DDGo)는 아동들에게 있어 가장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음악적 개념과 다양한 체험, 창작 활동들로 구성된 과정중심의 교육으로 음악(예술) 재능을 발견(Discovery)하고 그것을 발전(Development)시켜 나아가(Go forward)스스로 잠재된 예술성을 발견하고 감성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분야 :
음악
단체 :
가온스토리클래식
주소 :
전북 익산시 동서로 45길 41-23 B1
URL :
kang4j@naver.com
군산
장애인
한 박자의 한 걸음, 한 음의 한 소리
지난 2년간은 문화예술의 취약계층인 어르신들이 계신 경로당을 찾아다니며 공동체가 형성되어진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을 만났습니다. 그 어르신들과의 활동에서 되려 따뜻함을 느꼈고 위로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분들을 모시고 수업을 한다는 것이 부끄러울 만큼 어르신들은 무수한 삶에 대한 경험과 지혜로움으로 무심하게 툭툭 말씀을 던지시는데 정말이지 고개가 숙여졌었습니다. 그런 말씀들이 한자 한자 꾹꾹 적어 내려가 글들로 표현되어졌을 때 뭉클해지기도 하였고요. 이렇듯이 2년간 참으로 좋은 추억을 갖게 되었는데 그 힘을 받아 올해 2021년에는 또 다른 대상자인 발달장애인들과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본 기획자는 2018년부터 발달장애대안학교산돌학교라는 비인가 학교에 재능기부 형태로 발달장애인들을 만나고 있었습니다. 학교의 크고 작은 행사의 준비 과정을 지켜보기도 하고 참여도하면서 발달장애인들, 그의 가족과의 친밀감이 자연스레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그 곳의 있는 예술단 ‘그랑’이라는 모임에 속해 있는 발달장애인들은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자신의 표현 욕구와 감정을 해소하여 비교적 밝은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증상이 더 악화되어있거나 가족들의 케어가 부족해진 상태, 혹은 입학의 과정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등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 학생으로 등교와 입학을 하지 못해 힘든 상황에 놓인 발달장애인을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들을 만나오면서 확인 것은 발달장애인이 장애로 인하여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가 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상 장애학생들은 비장애학생들보다도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욕구가 매우 크다는 겁니다. 더더군다나 그의 가족들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 낳은 죄인이라는 생각에 자신의 감정 표현과 유희의 욕망을 억누르며 생활하십니다. 밖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사치이고 잘 못 된 것으로 스스로를 올가메는 성향이 있으십니다. 그런 이들을 안타깝게 바라보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예술가가 해야 할 일 무엇일까? 지역사회에서 예술가는 누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고, 무엇으로 표현하고, 어떤 공감대를 형성하여 함께 살아가야 하겠는가... 결론은 수혜를 받지 못하는 삼각지대에 있는 발달장애인과 그의 가족들을 위한 모임을 새로 만들어서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그 시간만이라도 즐거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의 교감 선생님을 찾아가 매주 1회라도 건전하고 편안한 음과 리듬이 있는 음악이라는 예술장르로 잠시 나마 휴식과 쉼을 마련해 드리고 싶다는 의지를 표하며 발달장애대안학교산돌학교의 소속 학생들이 아닌 문화예술의 수혜가 필요한 발달장애인과 그들의 가족을 구성으로 하여 진행함에 있어 컨소시엄으로 협업해주시길 제안하였습니다. 그러자 비록 비인가 학교라 지역사회의 후원과 지원금으로 운영하며 알뜰살뜰 진심을 다해 발달장애인들을 돌보고 훈련시키며 케어하고 있지만 아직도 손길이 필요한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들이 많으며 특히, 발달장애인의 가족들을 위한 문화예술 활동이 전무하다며 반기셨습니다. 학습장소로는 발달장애인들과 가족들이 이동과 접근하기 수월한 발달장애대안학교산돌학교 내에 있는 음악실로 정하였고 혹시나 발생되어질 안전사고와 그의 대처에 즉각적인 도움을 주실 전문 특수교사 복지사님들의 보호아래 수업이 진행되도록 돕겠다고 약속해주셨습니다. 정리하자면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은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 및 문화예술이 그들에게 미치는 강점과 중요성에 비해 문화예술을 누리고 향유하는 데는 제약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러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인에게 문화예술의 한 분야인 악기연주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악기연주를 통한 소근육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이라는 소극적 성과를 넘어 생의 전반에 있어서 여가시간을 유의미하게 지낼 수 있다는 광의의 성과를 통해 결국은 삶의 질이 향상되어지는 큰 목적으로 이룰 수 있겠습니다. 하여 문화예술교육연구소 보물상자는 이번 지역특성화 지원사업에 음악과 노래, 율동으로 이루어질 발달장애인과 그의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획하였고 지원합니다.
분야 :
음악
단체 :
문화예술교육연구소보물상자
주소 :
전북 군산시 월명안길 1
URL :
blueye9@hanmail.net
전주
학생
꿈다락 어때? 나도 꿈다락인데!
청소년들이 주체적이고 자율적으로 협동을 통해 자신들의 음악을 창작하고 그 창작물을 가시적 결과물로 제시, 궁극의 성취감을 얻음으로서 현재 진행 중인 음악활동과 자아의 정체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고찰하고 비전을 세울 수 있는 계기의 필요성 콘텐츠 개발이 부족한 지역의 청소년음악 인프라의 창작활성화거점조성을 통한 창작기반 강화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밴드의 음악적 고민을 전문 뮤지션들과 공유하고 비전을 실질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창조적 앨범프로젝트의 필요성 지역 내의 많은 수를 차지하는 청소년밴드의 창의적 음악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내 인디뮤지션과 의 교류 및 활성화 음악에 관심과 열의가 있는 전라북도 소재 중, 고등학생 청소년이 음악을 통해서 자신을 발견하고 관심사가 같 은 친구를 만나고 세상을 향해서 한발 딛을 수 있는 계기
분야 :
음악
단체 :
사단법인 아이엠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동문길 50
URL :
sahara8@nate.com
전주
가족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 프로그램명
화합과 소통이랑 주제를 어떻게 하면 음악으로 연결해 나갈지에 대한 사고로부터 이 사업을 기획하였다. 동시대에 살고 있지만 부모와 자녀 사이 문화의 큰 장벽이 있고, 사실상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의 부족함을 느낀다. 그렇기에 이번 콜링ENT에서는 ‘가족이 함께하는 음악여행’ 이라는 기획으로 부모님 시절의 동요와 가곡을 자녀가 배우고, 아이들의 교과서에 나오는 음악과 동요를 부모님이 공유하며 같은 음악을 향유하고 나누며 건강한 소통의 장을 펼치고자 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분야 :
음악
단체 :
콜링ENT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유연로 260번지 우리항맥외과 5층
URL :
suyeong4152@gmail.com
앞
1
뒤
X